탁월한 사람에게 규칙적인 습관이란, 야망의 또 다른 표현이다.
- 시인 위스턴 휴 오든 -
- 저자
- 팀 페리스
- 출판
- 토네이도
- 출판일
- 2022.06.20
주변의 추천을 받아 티모시 페리스의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는 중이다. 😌
저자는 책의 초장부터 타이탄의 생활 패턴을 이야기하며 규칙적인 아침 루틴을 생활화할 것을 조언한다.
이에 대해 미국의 영화배우인 B.J.노박의 말을 인용하기도 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아침을 얼마나 일관적으로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
타이탄의 아침 루틴에 대해 알고 나니 매일 멋대로 일어나 멋대로 운동하고 멋대로 집을 나서는 나를 반성하게 되었다. 😅
그래서 이번 기회에 타이탄의 아침 루틴을 숙지하고, 나에게 맞는 새로운 아침 루틴을 구성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 타이탄의 아침 루틴
🛏️ 1. 잠자리 정리하기 (3분)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하며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하는 성취감을 느낀다.
내 힘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일을 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큰 위안이 된다.
💭 2. 명상하기(10~20분)
본격적으로 활동하기에 앞서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마음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친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명상은 정신을 위한 따뜻한 목욕이다.' 필요 없는 생각을 버리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자.
아침 명상을 통해 ‘집중’으로 돌아가는 연습을 했기 때문에, 업무시간 중에 정신이 산만해지거나 방해를 받더라도 다시 원래 하던 일로 돌아가는 것이 쉬워진다.
🏃 3. 한 동작을 반복하기 (1분)
간단한 운동, 스트레칭, 샤워 등을 통해 정신을 맑게 한다.
🍵 4. 차 마시기(2~3분)
아침에 마시는 차 한 잔은 건강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좋아하는 차를 타고 테이블에 앉아 아침 일기를 쓸 준비를 한다.
📒 5. 아침 일기 쓰기(5~10분)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들, 오늘의 다짐 등을 적는 '5분 저널'을 작성한다.
타이탄의 아침 루틴 5가지를 수행하는 데에는 4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하루 40분을 투자해 우리는 그날의 능률을 높이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 💪
🌄 나의 아침 루틴
☀️ 0. 기상
매일 아침 8시 이전에 기상하도록 한다. 알람은 1개만 맞추고, 소리를 들은 순간 바로 몸을 일으키는 습관을 들인다.
같은 시간에 일어날 수 있도록 매일 12시에서 1시 사이에 반드시 잠들도록 한다.
🛏️ 1. 잠자리 정리하기 (3분)
이불과 베개, 인형을 가지런히 하고 밤새 사용한 휴지나 찜질팩 등을 정리한다.
자기 직전 침대에서 머리끈이나 핀을 빼는 경우가 많으므로 확인하고 원래 자리에 되돌려 놓는다.
💭 2. 생각 정리하기(10~20분)
책상에 앉아 <데일리 필로소피>에 소개된 그 날의 철학 문장을 읽고 생각을 정리한다.
글을 읽으며 드는 생각을 바로 메모할 수 있도록 전날 밤 노트를 꺼내 두고 잔다.
기록한 생각은 오후에 글로 정리하여 매일 또는 격일로 블로그에 포스팅한다.
생각을 정리하면서는 따뜻한 물이나 차 한 잔을 마신다.
🏃 3. 운동하기(20~30분)
간단한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통해 피곤함을 떨쳐 내고 건강을 관리한다.
스스로 체력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무리한 운동을 하지는 않되, 매일 꾸준히 실천한다.
🚿 4. 샤워하기(20분)
운동을 끝내고 나서 바로 씻는다. 휴식을 취함과 동시에 외출할 준비를 한다.
평소 씻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20분의 제한 시간을 의식하며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 5. 아침 일기 쓰기(10분)
사소한 감사와 오늘의 다짐을 적은 짧은 일기를 쓴다.
이 시간에 일정을 점검하고 오늘 해야 할 일들에 대해 구체적인 시간을 분배한다.
아침에 하루의 계획을 세움으로써 의욕 넘치게 그날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타이탄의 아침 루틴을 참고하여 만든 나의 아침 루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운동이다.
반쯤 억지로 하던 운동을 아침 루틴에 포함시킴으로써 활기찬 하루를 시작해 보려고 한다. 🔥
7월 1일 오늘 정한 아침 루틴을 일주일간 실천해 본 후, 좋은 점이나 개선할 부분을 다시 정리해 글을 쓰려고 한다.
<타이탄의 도구들>에 따르면 타이탄들도 매일같이 루틴을 지키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다만 그들은 반드시 적어도 한 개의 루틴을 수행한다. 즉, 하나의 루틴을 놓쳤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중요한 것은 루틴을 의식하고 꾸준히 실천하고자 하는 자세일 것이다. 😊
아침 루틴을 실천함으로써 타이탄의 길에 한발 더 가까워지기를 소망한다! 🏃🏃🏃
'독서 > 독후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후 활동📚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 추월차선 5계명 (2) | 2023.06.24 |
---|---|
📚독후 활동📚 자청 <역행자>를 읽고 : 오목 이론과 내가 두어야 할 수 (1) | 2023.06.14 |
📚독후 활동📚 자청 <역행자>를 읽고 :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1) | 2023.06.12 |